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 반품 및 교환시 자동수거 지시 예외 처리 방법

 스마트 스토어 자동수거 지시 예외 처리 방법






위탁 판매를 하는 초보자들이 가장 걱정하는것 중 하나가

반품 하면 어쩌지?
교환하면 어쩌지?

이런 고민일 것입니다. 

아직 CS문의나 전화만 와도 가슴이 벌렁벌렁 뛰는데 고객의 반품 접수가 들어왔다면 아마 식은땀이 송글송글 맺히며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지 모릅니다. 



고객이 반품을 요청할때는 두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 자동수거 처리 신청의 경우
둘째! 고객이 직접 반품 신청하는 경우


고객이 자동수거 요청을 한다면 네이버에서 한진택배를 통해 고객의 상품을 수거하러 옵니다. 

당연히 고객정보가 있으니 고객집에 수거하러 갈 것 입니다. 
문제는 그 상품을 어디로 반품하느냐? 입니다. 
보통 위탁 판매하는 판매자는 상품 하나하나 공급처별로 출고지 설정을 하지 않고 보통 본인의 사업장 주소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경우 출고지가 사업장 주소지로 되어있다면 택배사에서 고객의 집에서 반품 상품 수거 후 사업장 주소지로 배송을 해 줍니다. 

문제는 이 제품은 내 사업장 주소가 아닌 상품을 출고한 공급업체로 반송되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사업장 주소지를 반품 상품을 받았다면 판매자가 다시 해당 상품을 공급업체로 보내야 하며 이 때 택배 비용이 발송하게 됩니다. 

즉, 상품 반품을 위해 2번 택배사를 거치게 되었으며 이 때 발생한 비용은 판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위탁 판매의 경우 마진이 큰 편이 아니라 택배비 몇 천원도 사실 큰 손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마트스토어에서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자동수거를 하지 말아라! 즉, 내가 직접 수거를 하겠다~! 이 뜻입니다. 
내가 직접 수거를 한다는 것은 택배사에 직접 수거 요청을 하여 받는 사람 주소를 공급업체로 하여 보내겠다는 뜻입니다.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 신청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래의 문구가 포함된 이미지를 만듭니다. (텍스트로 해도 되지만 이미지가 깔끔하고 팝업 설정이 가능하여 편합니다.)






2)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 메뉴에서 상품관리 - 공지사항 관리에서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클릭합니다. 




3) 아래와 같이 설정 합니다. 




4) 공지사항 등록후 스마트 스토어 1:1 고객센터에 글로 요청을 하던가 1588-3819로 전화를 걸어 자동수거 지시 예외 처리를 요청합니다.  


5) 문의 내용 제목에 <자동 수거 지시 예외처리 신청 합니다.>라고 작성후 내용에는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내용 :
아래의 계정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위탁판매로 진행되어 상품마다 출고지와 반품지 주소가 상이하여 자동수거가 불가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동 수거지시 예외처리를 부탁합니다. 


1. 스마트 스토어 아이디 : 본인 아이디 기재
2. 스마트 스토어명 : 본인 스마트스토어명 기재
3. 자동수거 예외처리 정확한 요청사유: 위탁판매로 진행되어 상품마다 출고지와 반품지 주소가 상이하여 자동 수거지시 예외처리를 부탁합니다. 
4. 판매 담당자명 : 담당자명 기재


5) 다음날 문의 내용에 대한 처리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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